글에 책임을 못 지게 되기 전까지는 일단 최신으로 해두겠습니다.

이명박 당선자에 대한 호오와 별개로 경부운하는 결사반대입니다.

고로 반대내용이 집중 수집될 가능성이 높지만 공정한 판단과 열린 시각을 가지기 위해 일단 그럴 듯한 것은 다 모을 예정.



1. 운하에 대해

이글루 링크 : 만화로 알아보는 경부운하

만화는 참 좋은 매체입니다. 글로 길게 쓰느니 한번 보는 게 낫죠.


이글루 링크 : 그림으로 보는 유쾌한 경부운하

숫자보다는 그림으로 이해하고픈 분들을 위하여.

대항해시대 4를 하면서 운하란 수에즈와 파나마 정도가 되면 환경 파괴를 해서라도 지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
그래서 가까운 시일내에 지도를 붙인 포스팅을 할까 하였으나 그보다 더욱 훌륭한 포스트가 이오공감에 올라왔길래 슬쩍 링크합니다.
이건 뭐 그림으로 보면 명백합니다. 이걸 왜 해 oTL.

수에즈 운하는 163km. 운하가 없을 경우에 돌아가야되는 거리는 위의 그림으로 확인하세요.
파나마 운하는 77km. 역시 지도로 확인하세요.;
이명박 당선자의 구상인 경부 운하는 553km입니다. 운하가 없을 경우 돌아가야 하는 거리도 지도로 확인하세요. -_-
아 쓰면서 막 화가 납니다.


다음 블로그 링크 : 카트리나, 뉴올리언즈 그리고 경부운하


환경 파괴적인 경기 부양책의 한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.
결국은 환경으로 인한 재해 극복비용이 더 클 거라는 이야기.
실질적으로 우리는 이미 새만금이라는 실패한 경우도 알고 있죠.


2. 그거 설마 하겠어?

네 설마 합니다. 지지자분들 책임져요 어엉.

연합뉴스 : 경부운하 어떻게 착공되나

연합뉴스 : 한나라당 대운하 특별법 추진

경부운하 완공에 걸리는 기간은 4년으로 잡고 있다. 이 당선자는 특별법을 제정해 환경영향성 평가 등의 절차를 단축하면 대통령 임기가 끝나기 전에 공사가 끝나 선박이 왕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.라고 합니다. 뭐 이건 환경 영향성 평가를 철저히 해도 어딘데 -.- 애시당초에 이만한 공사를 4년에 하겠다는 생각도 어이가 없죠....
근데 한나라당이 진짜 4년만에 하게 해줄려나봐요.


3. 거짓말

http://tvnews.media.daum.net/part/politicstv/200712/17/imbc/v19275807.html

TV토론 결과입니다.
기사가 좀 틀렸네요. 기사에는 20년이라고 되어 있는데, 들어보면 200년입니다.
이명박 후보 : 운하에는 독극물이나 기름 탱크는 다닐 수가 없게 돼 있습니다. 200년 역사의 세계에서 그런 사고도 없었지만...


다음 블로그 링크 : 독일 라인강의 운하 사고

...200년 역사의 세계입니다.



4. 기타

DC운하갤 펌 : 문경 출신이 보는 경부운하

DC운하갤 펌 : 문경 출신이 보는 경부운하2

참고삼아 말씀드리자면, 문경은 배가 산으로 간다는 바로 그곳이 될 예정인 곳입니다.

DC운하갤 펌 : 총연장 528km 갑문 2개인 로테르담-프랑크푸르트간 운하의 운송시간


에효. 한숨만 푹푹...
찬성하는거 찾아 읽어봐도 객관적이거나 과학적인건 없고
지어놓으면 씁니다 뭐 이런거니.. 가져오기 참 뭐하네요.

제가 아는 상식에서,

운하의 물길이 다 수위가 똑같은 게 아니라서
갑문(도크)을 이용해서 수위를 조절해서 배가 지나가게 하는게 필요해요. (더군다나 문경새재를 넘어가려면)
목적지가 높으면, 현재 있는 곳의 수위를 목적지 수위까지 올려야 배가 갈 수 있는 거죠.
이 과정 전기로 하겠죠?
그리고 배도 '기름때서' 다녀요. 차에 들어가는 기름보다 더 저급한 기름으로...

더 오래걸리는만큼 과연 쌀까 의문도 드네요.
청계천도 펌프질 하는데 연간 150억원 든다는데 운하에 물 퍼넣는데는 더 많이 들 것 같네요.
이 비용은 1. 세금으로 한다. 2. 통행료를 받는다. 통행료로 안 되면 100% 세금 들어가겠죠?

더군다나 홍수만 나나요.
가물면 그 물 어디서 퍼와서 부어넣을까요. 가뭄인데 댐에서 물퍼다가 운하에?

제가 배 주인이면 운하로 다니느니 그냥 부산에서 인천으로 갈 거 같은데요. 12시간 밖에 안 걸린대요-_-...





추후 추가할 내용
- 민자 유치해서 세금으로 메꾸고 있는 건설사례
- 도크를 이용하여 고저차 있는 운하에서 배가 지나다니는 원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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